본문 바로가기

자기관리법

열정을 키우는 방법과 6가지 정검사항

내가 지금 하고 있는 일을 좋아하는가?

당신이 현재 하고 있는 일이 당신이 원하고 좋아서 하는 일인지 생각해 보아야 한다. 열정적인 일을 하기 위해서 어쩌면 가장 중요한 것이 아닐까 싶다. 좋아하지 않는 일을 어떻게 열정적으로 할 수 있겠는가? 당신이 좋아하는 일을 열적으로 으로 하고 있다면 괜찮지만, 망설여 지거나 고민이 된다면 얼떤일을 좋아하고 열정적으로 할수 있는지 생각해 보자.

10년 뒤에도 이일을 하고 싶을까?

당신이 정말 좋아하는 일이고 열정적으로 할 수 있는 일이라면 5년 10년이 중요하지 않다. 시간은 그냥 흘러가는 거고 당신은 그냥 열정적인 일을 하면 된다. 그렇게 때문에 처음 어떤일을 시작할때 신중하게 고민하고 선택해야 하는 것이다. 고등학교 진학이나 대학진학을 할때 어떤학교 어떤과를 선택할지를 고민하지 않고 선택한 사람이 있다면 아마 후회가 막심 하다는 것을 알수 있다. 반대로 열정적을 할수 있는 학교나 학과를 선택했다면 재미있는 학창 시절을 보낼 것이다. 언젠가 팟캐스트에서 들이 이야기 인대 일어일문학과에 지원자들은 대부분 어릴 적부터 일본문화에 빠져서 생활하던 사람들이 많다고 한다. 그들은 학교와 학과를 잘 선택했기에 열정적으로 공부할 수 있었던 것이다.

시련이 닥쳐도 이 일을 하고 싶을까?

당신이 좋아하는 일을 지속적으로 하게 된다면 시련은 따를 수 있다. 유명한 사람들을 봐도 포기하려고 했을 때 성공했다는 이야기들이 있다. 좋아하지만 포기를 해야만 하는 순간도 있다. 열정을 유지하고 포기하지 않을 자신이 있는지 생각해 보아야 한다. 대분의 사람들은 희망만을 쫓는다. 최근에 요리사라는 직업이 한창 뜨고 있다. 이연복 씨는 한 프로그램에서 최근에 요리사의 인기가 높아져 지원하는 사람이 많은데 대부분의 사람들이 요리사의 밝은 면만 보고 일을 시작한 후에 얼마 못가 일을 그만두었다고 했다. 내가 좋아하고 열정적으로 할 수 있는 일이 밝은 면만 있을 수는 없다. 실패도 하고 ㄹ힘든 일도 격어야 한다. 그 과정이 있어야만 밝은 면을 볼 수 있다.

일을 하는데 필요한 기술과 경험과 지식을 배우고 싶은 욕구가 있는가?

이건 생존과 관련된 것이다. 당신이 열정적으로 할 수 있는 일이 너무 적은 사람이 하는 일이고, 수요가 없다면 당신의 생존에 필요한 일이 아니기 때문에 취미로 한다거나 아니면 다른 일을 해서 생활비를 벌어야 하는 상황이 올 수도 있다. 큰 시장이 있어야 나의 열정이 어느 정도 성과를 거두었을 때 , 그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낼 수 있다. 

내가 하는 일로부터 꾸준한 수익을 얻을 수 있는가?

이 질문도 생존과 관련이 있다. 당신이 열정적으로 일을 해서 성과를 냈을 때 한 번에 큰 수익을 얻거나 아니면 꾸준하게 수익을 얻을 수도 있다. 큰 수익이던 작은 수익이던 지속적으로 수익을 낼 자신이 있는 일에 열정적으로 임한다면, 일을 할수록 경제적인 여유도 따르고, 그 기반으로 더욱더 크게 발전할 것이다. 당신이 열정적으로 하는 일이 수익이 나지 않거나 꾸준하게 수익을 낼 수 없다면, 취미생활 정도로 해야 한다. 그것이 아니라면 생존에 위협을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