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욕심
주식을 하는 사람들은 보통 작은 돈으로 큰수익을 얻으로려고한다.
2.잘못된 시작
그러다 어떤 기회가 찾아오고 단타로 큰 수익을 얻는 경우가 발생한다.
3. 운은 지속되지 않는다.
단타의 달콤함은 지속적인 단타를 유도하지만, 단타로 지속적인 수익을 내는 것은 극히 일부의 사람들을 제외하고 어렵다. 이 글을 읽고 있는 당신이 그 일부에 속한다는 보장은 없다.
4. 운이아닌 실력으로 단타에 접근
단타로 자신이 지속적인 수익을 발생할수 있다는 생각을 가지고 기술적인 분석 또는 유튜브나 리딩방을 통해 정보를 찾고 그 기술들을 이용해서 부자가 될수 있을거라는 착각을 하게 된다.
5. 수익과 실패의 반복 그러다 큰 실패가 찾아온다.
필자의 경우도 그런식으로 돈을 벌수 있을 것이라는 착각을 하고 어느정도의 수익을 얻었다. 하지만 그 기간은 오래 지속되지 않아다. 혹시 현재 이 글을 읽고 있는 당신이 단타로 돈을 어느정도 벌었다면 당장 그만두고 잃지 않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할 것이고, 그렇지 않다면 당신은 지금까지 수익을 모두 뱉어내고 최후에 원금을 잃거나 마지막에 본전을 찾기위해 무리한 투자를 해야 할 수도 있다.
6. 단타가 아닌 방법으로 투자할수 있다.
필자의 경우 처음 주식을 시작할때 가장 중점적으로 생각했던 부분은 절대로 빛을 내어서 투자를 하지 말아야 겠다는 생각을 했다. 처음 작은 돈으로 수익을 내게 되면 자신의 투자금보다 더 컷다면 어땟을까? 하는 생각이 들게 되고 투자금은 점점 커지게 된다. 그래서 주식으로 큰 돈을 잃은 경험이 있는 사람들은 처음에 주식투자를 해서 잃는것이 어찌보면 행운이라는 말을 하는 경우도 있다. 주식으로 많은 돈을 잃는 경우는 첫투자로 큰 수익을 내고 자신감을 갖게 되고 주식으로 인생역전이 가능할거라는 착각을 하게 된다. 그래서 자신의 전재산을 주식에 넣게 되고 어느순간 도박중독에 빠진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 사람들은 본전심리에 벗어나지 못하게 된다. 그리고 꾸준한 수익보다는 한방의 큰 수익을 내고 싶다는 욕망도 가득하다. 필자의 경우도 단타를 하게되면 그만두어야 할 시점에 그만두지 못하고 욕심을 내다가 투자금이 어느 한 종목에 물리게 되면서 강제로 존버를 하게 된다. 그런경우 두가지 일이 발생된다, 처음의 경우는 운이 좋게 다음날 수익으로 빠져나오는 경우이다. 이경우는 정말 운이 좋다고 생각할수 있지만, 그런 운은 지속적으로 나올수 없다. 두번째의 경우는 손절을 하지 않아 다음날 더 큰 하락을 맞게 되고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하락폭이 지속되다 견디지 못하고 손절을 하게 되거나 손쓰지 못한채 강제적인 장투를 해야하는 경우가 있다. 필자의 경우는 글을 쓰고 있는 당일 그런 경험을 하게 됐다. 오전에 수익을 낸후 기분이 좋아진 상태에서 더 큰 수익을 내려고 하다가 오전을 수익의 두배이상의 손실을 보게 되어 원금에서 손해를 보게 된다. 하지만 필자는 그런 경우를 많이 격어 오면서 오늘은 시간외 거래에서 손절을 했다. 돈을 잃는 경험은 좋지 않다. 하지만 필자가 더욱 괴로운 것은 내가 원치 않은 종목을 원치않는 가격으로 강제적인 장기투자를 하게 되는 것이다.
7. 자신과 맞는 투자법을 찾아보자.
자신의 욕심을 컨트롤 하지 못한다면 아마 당신은 필자와 마찬가지로 주식을 도박처럼 혹은 게임처럼 하고 있는 것이다. 오늘 필자가 느낀 감정은 두가지다. 첫번째로 주식으로 돈을 벌게 되면서 너무 기쁜감정이 생긴것이다. 그 감정은 친구들과 내기를 해서 이긴경우에 느끼는 감정고 비슷하다. 두번째 감정은 결과적으로 손해를 보게 되었을때 느낀 감정이다. 필자가 자주듣고 있는 방송에서 주식 전문가 중 한명이 손절을 하지 못하는 심리에 관해서 말해 주었는데 그 감정은 칼로 베이는 느낌과 같기 때문에 손절을 쉽게 하지 못한다고 한다. 그렇다고 필자가 손절을 칼같이 하라고 하는 것은 아니다. 애초에 손절을 할만한 종목을 매매하지 않는 것이 좋다. 자신이 단타매매에서 지속적인 실패를 하게 된다면 자신은 단타 매매와 맞지 않는것을 깨닫고 단타가 아닌 다른 방법으로 수익을 내어야 한다.
8. 제3자의 눈으로 지켜보고 투자하자.
지금 자신이 강제적을 장기투자를 하고 있는 종목이 제3자가 봤을때 회생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된다면 자신이 가지고 있는 여유자금으로 평단을 낮추어서 수익혹은 약손실로 빠져 나올수 있다. 하지만 자신이 강제존버하고 있는 종목이 누가봐도 오르지 못할 종목이라면 하루라도 빨리 정리를 해야한다.
9. 오래동안 롱런할수 있는 트레이닝이 필요하다.
자신의 투자법이 잘못된걸 알고 급등주 단타가 아닌 정상적인 투자를 하고 싶다면 , 이 글에 주목하길 바란다. 이 글을 쓰면서 가장 강조하고 싶은 것은 주식에 너무 힘을 주지 말라는 말이다. 오늘 강하게 느낀 감정이기도 하다. 주식을 열심히 한다고 해서 돈을 버는 것이 아니라, 좋은 습관을 가지고 투자를 해야 돈을 벌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이 어떤 부류의 사람인지 알아야 한다. 나의 경우는 주식으로 전업까지 생각했지만 지금은 전업을 해야겠다는 생각보다는 부업으로 생각하기로 마음 먹었다. 그래서 부업의 의미에서 어떻게 수익을 낼수있을까 고민을 하다가 월봉고 주봉이 저점이며 일봉상은 크게 상승하지 않았지만 상승 초입이고 거래량은 50만주에서 100만주 사이의 종목을 찾아서 매매하기로 했고 , 오늘 손절한 돈을 모두 그렇게 찾은 종목을 매수 했다.
10. 트레이닝을 하면서 좋은 습관을 만들자.
스스로 만든 방법은 아니고 유튜브에 '어니스트와 주식빌드업'이라는 채널을 통해서 설명하고 있는 부분을 나에게 맞게 변형하되 채널에서 말하는 원칙을 벗어나지 않게 투자하려고 한다. 원칙이란것은 간단하다. 급등주가 기업의 가치보다 저평가된 종목을 너무 싸지도 너무 비싸지도 않은 가격에 매수하여 제 가치를 찾았다면 매도하는 방법이다. 매출액과 순이익단을 확인하고 작년 혹은 전분기에 차트를 확인한후에 기업의 가치보다 저 평가 되어있다가 최근에 좋은 흐름으로 가치를 찾아가는 기업을 찾아서 투자하는 방식이다.
11. 좋은 습관은 쌓일수록 큰 힘이 된다.
필자가 투자하는 방법의 결과가 어떻게 될지는 아무도 알수 없다. 하지만 중요한 사실은 급등주를 찾아서 수익을 얻으려고 했던 방식보다는 마음의 여유도 생길 것이고, 다른일을 하면서 편안하게 투자를 할수있을 것이다. 만약 내가 오늘 억지로 장기투자를 하게되었다면 네이버 게시판을 들락거리면서 어떻게든 정신승리를 하려고 했을 것이다. 그렇게 된다면 오늘 잠도 제대로 이루지 못할것이며 지금처럼 정상적인 생각을 가지고 글도 쓰지 못했을 것이다.
12. 나와 당신 모두가 승자가 될수 있다.
급등주 단타가 아닌 필자가 생각하는 정상적인 투자로 수익을 얻는다면 그때 좀더 자세하게 글을 쓰도록 하겠다. 지금 이글을 읽고 있는 당신이 나와 같이 급등주에 매달려 일상생활도 제대로 하지 못한다면 이글을 읽고 '어니스트의 주식빌드업'이라는 유튜브 채널을 찾아보라고 조언해 주고 싶다. 나와 당신모두 건강한 투자로 수익을 얻어 주식에 끌려다니지 말고 가족과 친구 동료들과 정상적인 사회생활을 하면서 투자로서 주식을 할수있길 바란다.
ps : 오늘 손절한 차트와 손절후 매수한 차트 비교
'자기관리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열정을 키우는 방법과 6가지 정검사항 (0) | 2019.09.19 |
---|---|
'자기 관리 능력 '의 뜻은 무엇일까요?어떻게 향상시킬 수 있을까요? (0) | 2019.09.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