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식

추론을 잘하기 위해서는 배경지식이 필요하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추론을 해야 하는 사건들을 많이 겪게 된다. 추론을 하기 위해서는 추론 대상의 배경이 되는 요소들을 파악하고 있어야 쉽게 추론을 해낼 수 있다. 추론을 잘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만 할까? 필자와 함께 빠르고 쉽게 추론할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하여 알아보자!

추론을 잘하기 위해서 추론이 무엇인가 이해하여야 한다.

 

시험중에는 두 가지의 경우가 있다. 하나는 자신의 머릿속의 있는 지식만을 가지고 문제를 풀어내는 방식이다. 그리고 다른 하나는 자신의 지식과 주변의 도구들을 이용하여 문제를 풀어내는 방식이다. 추론은 두 번째 경우에 해당된다. 자신의 추론 능력으로 주변의 사실들을 논리적으로 결합시켜 문제의 답을 구하는 것이다. 

추론 능력을 키우기 위한 방법 

 

추론 능력은 논리적인 사고에서 발생된다. 하나의 사건이 있을 때 주변에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를 파악한다면 빠르고 쉽게 추론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집에 도둑이 들었다고 가정하자. 그렇다면 우리가 처음 드는 생각은 금품이나 돈이 되는 것들이 사라졌다고 추론할 수 있다. 그것은 우리가 알고 있는 도둑이라는 사람이 대부분 도둑질을 하는 목적이기 때문에 가장 쉬운 추론을 하게 된 것이다. 하지만, 집에 도둑이 들었지만, 금품이나 돈이 되는 귀중품은 그대로 있다면, 과연 도둑은 어떤 것을 훔치기 위해 집에 몰래 들어온 것일까? 영화나 드라마를 보면 집에 도둑이 들었는데 금품이나 돈은 없어지지 않았고, 특정의 어떤 물건이 사라지는 경우가 있다. 그렇게 되면 주인공은 사라진 물건을 가지고 추론할 수 있다. 사라진 물건이 중요한 단서가 되는 물건이라면 단서를 가지고 추론해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게 추론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자신의 처한 상황이나 나와 관계를 맺고 있는 사람들과 환경적인 모든 부분의 배경지식을 활용해서 합리적인 의심을 하게 된다면 추론 능력을 키울 수 있다.

 

추론은 왜 필요한가?

과거에 필자는 사람들과 관계를 너무 정직하게만 바라 본 경험이 있다. 그 당시에는 추론을 하지 않고, 모든 것을 있는 그래도 받아들였기 때문이다. 하지만 나이가 들고 세상을 살아가다 보면 항상 정직한 사람만 있는 것이 아니다. 때로는

거짓을 말하는 사람이 있을수도 있다. 사실이 아닌 거짓을 말했을 때 진실이라고 믿을 수 있는지 없는지를 파악하기 위해서 추론을 해야만 한다. 판매직을 하는 사람의 경우에 고객이 "다음에 살게요~"라는 말을 했다고 가정한다면 과연 그 고객은 다음번에 물건을 구매할 것일까? 정말 필요한 물건이 있는 고객이라고 한다면 그런 말을 하지 않을 수 있다. 사람들은 대부분의 경우 다른 사람과의 관계가 좋게 유지되길 바란다. "다음에 살게요~"라는 말을 좋은 관계가 유지되는 성향이 있다는 배경지식을 가지고 추론해 본다면 그 고객은 단지 인사치레의 목적으로 마음에도 없는 소리를 했을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거짓말에 관련된 것이 아닌 추론 중에 기초적인 것에 대해 예를 들어 보도록 한다면 이런 경우가 있을 수 있다. 아침에 일어났는데 어제의 일이 기억이 나지 않는 경우이다. 그럼 그 사람이 왜 어제의 일이 기억나지 않는지에 대해서 배경지식을 추가해 보면 쉽게 추론할 수 있다.. 이 사람은 어제 오랜만에 만난 친구들과 늦은 시간까지 만남을 가졌다. 만남의 자리에선 많은 술을 마셨다. 이 두 가지 배경지식을 가지고 추론해 본다면 이 사람은 어제 과음으로 인해 필름이 끊기는 블랙아웃 현상을 격게 되어 어제의 일이 기억나지 않는다고 추론해 볼 수 있다. 이 처럼 살면서 추론은 많은 곳에서 사용된다. 추론 능력은 키운 게 된다면 자신의 처한 상황이나 다른 사람들이 격고 있는 일들에 대해서 어느 정도의 예측이 가능하게 된다. 내가 판매직 영업사원이라면 추론하는 능력을 키워서 고객이 어떤 사람인지 성향을 파악해서 고객마다 다른 접근 방식을 취해야 한다. 두 번째 예를 든 거처럼 자신이 술을 먹을 때 블래 아웃 현상이 발생한다면 병원에 가보거나 술을 먹지 말아야 할 것이다. 추론은 우리가 미래에 해야 할 것들을 먼저 머릿속으로 생각해 볼 수 있는 능력이기 때문에 추론 능력은 꼭 필요하다.

추론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 해야할 일들

추론능력은 노력에 의해서 얼마든지 향상할 수 있다. 과거 "스펀지 2.0"이라는 예능프로그램에서 "공부 잘하는 방법"이라는 특집 프로그램을 방영한 적이 있었다. 100명의 시민을 대상으로 "시간 공간추론" 능력을 검사 사고 하위권 참가자들에게 "소마큐브"라고 하는 교유용 큐브를 이용하여 2주 동안 연습하게 하고 다시 같은 방법으로 "시간 공간추론" 능력검사를 실시했다. 그러자 놀랍게도 하위권이었던 참가자들이 상위권까지 올라오는 기적이 일어났다. 이렇듯 추론 능력은 올바른 교육을 통해서 얼마든지 향상할 수 있다는 것이다. 자신이 추론 능력이 부족하다면 자신이 어떤 교육을 통해서 추론 능력을 향상할 수 있을 것인가를 파악하여야 한다. 일상 속에서 또는 사람과의 관계에서 추론 능력은 정말 유용한 수단이라는 점을 인지하고 부족하다면 스스로 학습을 통해서 향상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