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식

2주만에 기억력이 좋아지는 방법

기억력이 좋아지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존재한다. 하지만 우리가 정말 필요한 기억력은 워킹 메모리 즉 작업기억능력이다. 일을 하거나 게임을 하거나 어떤 작업을 할 경우에 능률을 올리기 위해서는 단기간에 많은 기억을 하여야 한다. 한번 본 것을 잃어버리지 않고 기억력이  좋아져서  많은 작업을 빠르게 진행할 수 있다. 공부를 잘하는 사람이나 일을 잘하는 사람들은 모두가 기억력이 좋다. 당신이 기억력이 좋지 않아서 작업능력이 떨어진다면 필자와 함께 노력해 보자.

기억력이 좋아지는 방법 첫번째!

어떤 글을 읽을면 우리는 빠르게 단어를 조합한다. 하지만, 거꾸로 말하는 방법은 어렵게 느껴진다. 연습하기 가장 좋은 방법은 당신의 주변 사람들의 이름을 거꾸로 조합해서 말해 보는 것이다. 필자도 이 방법이 처음엔 어렵게 느껴졌지만 계속해서 연습하니 점점 빨라지고 모르는 사람의 이름이나 연예인 이름들도 빠르게 거꾸로 말하게 되었다. 보통의 이름들은 3 단어로 구성되어 있다. 3단의 구성을 거꾸로 말하는 것이 익숙해지면 단어를 늘려나가면 기억력은 점점 향상된다. 다른 하나의 방법은 좋아하는 노래를 거꾸로 부르는 것이다. 처음엔 머리에서 먼가 거부하는 듯한 반응을 일으키다가 조금씩 적응이 되어간다. 필자의 경우 발라드를 부르는 것을 좋아한다. 발라드가 느린 템포의 노래라고 하더라도 거꾸로 부르는 것은 쉽지 않다. 하지만 2주 정도 장난 삼아서 부르다 보니 점점 빨라지는 모습에 역시 사람은 노력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사실을 다시 한번 느끼게 되었다. 확실한 건 아무 준비물도 없는 사람이 기억력을 향상하기 위해서 가장 쉬운 방법은 단어를 거꾸로 말하는 연습을 하거나 노래를 거꾸로 부르는 것이다. 3일 정도만 하루에 20분에서 30분 정도만 짬을 내서 연습하다가 보면 집중력이 좋아지고 기억력이 좋아지는 사실을 깨닫게 될 것이다.

 

기억력이 좋아지는 방법 두번째!

트럼프를 이용하여 기억력을 향상시키는 방법은 7장의 카드를 숫자가 보일 수 있게 한 후에 20~30초 후에 숫자가 보이지 않게 뒤집는다. 그리고 뒤에서부터 순서대로 뒤집으면서 숫자를 부르면 된다. 처음에는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느리게 외우게 되지만 연습하다 보면 곧 익숙해지게 된다. 필자의 경우는 잡생각이 많은 편이기 때문에 트럽프를 이용한 숫자 외우기가 도움이 많이 되었다. 집중을 하지 않으면 기억하지 못하기 때문에 잡생각이 많이 있더라도 트럼프를 이용하여 숫자를 외우는 과정에서는 어쩔 수 없이 잡생각을 하지 않게 되었다. 숫자 외는 것이 쉬워졌다면 당신의 기억력은 향상되어 있을 것이다. 좀처럼 외워지지 않던 전화번호도 내 의지와 상관없이 기억나는 경우가 발생한다. 또 좋은 경우는 술을 마시고 여성분을 택시에 태워서 귀가시킬 때 택시의 번호를 외우기가 수월해졌다는 것이다. 이처럼 카드를 이용한 방법을 2주 정도만 매일같이 연습한다면 당신의 기억력과 워킹 메모리는 많은 향상을 보일 것이다. 집에 트럼프 카드가 있다면 지금 당장 연습해 보길 바란다. 당신의 기억려과 워킹 메모리는 몰라보게 좋아질 것이다.

 

마무리

당신이 일상생활에서 기억을 잘 못하거나 집중을 잘 못한다면 필자가 추천한 방법을 이용하여 기억력을 향상 시키는 것을 적극 권장한다. 필자의 경우도 글을 쓰기 위해서 스스로 실험을 해 보게 되었다. 결과는 놀라웠다. 다른 사람들의 경우는 알 수 없지만 평소에 집중을 잘 못하는 성격이기 때문에 어떤 일을 마무리하지 못하고 다른 일을 하는 경우가 많이 있었다. 하지만 단어를 거꾸로 말하기 트럼프를 이용한 숫자 외우 기를 통해서 워킹 메모리가 향상되어서 그런지 무슨 일을 할 때 머릿속에서 어느 정도 정리가 되어서 평소에 떨어지는 집중력이 향상되었다. 예를 들자면 블로그 글쓰기의 경우에 한 번에 끝까지 쓰는 경우가 극히 들물다. 글을 쓰다가도 생각이 나지 않거나 어떻게 글을 완성할지 적당한 키워드가 생각나지 않던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2주간의 훈련을 통해서 머릿속에서 시간의 순서대로 또는 시간의 역순으로 글쓰기를 미리 해보고 글을 쓰게 되어서 그런 건지 평소보다 수월하게 글을 쓸 수 있었다. 필자처럼 어떤 일을 할 때 뒤죽박죽으로 일을 하거나 집중력이 떨어진다면 2주만 투자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