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식

공기청정기 효과 무엇을 알아야 할까?

최근 들어 공기청정기에 효과에 대하여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하고 있다. 그래서 필자는 그 궁금증을 해결하고자 스스로 학습을 실시하였고, 공기청정기 효과에 대하여 이야기해 보려고 한다.

 

필자가 기대하는 공기청정기 효과는 미세먼지를 걸러서 건강상의 문제를 미연에 방지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필자가 생각하는 것처럼 공기청정기는 우리가 미세 먼지로부터 피해를 입지 않도록 돕지는 알아보자.

첫째, 공기청정기 효과 폐가 거르지 못하는 먼지를 걸러준다.

1-1) 일반적인 먼지의 경우는 우리 몸에서 걸러진다. 하지만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는 우리의 몸에서 걸러지지 않고 우리의 혈관을 타고 돌아다니다가 콜레스테롤 등과 함께 우리의 혈관을 막는다.

1-2) 공기청정기 효과는 우리의 폐에서  걸러내지 못하는 먼지들을 성능 좋은 필터를 통하여 집안의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를 걸러주는 역할을 한다.

둘째, 믿을 수 있는 공기청정기를 구입하는 요령은 무엇일까?

1-1) 공기청정기라고 해서 모두 다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를 걸러주는 것은 아니다. 인증받은 제품을 사용하여야 한다.

1-2) 인증받은 제품의 경우에는 공기청정기에 스티커 형식으로 붙어있는 경우가 많다. 대표적인 인증은 ca인증이다.(ca인증을 받은 제품을 사용하자.)

1-3) 인증에는 여러 종류가 우리나에서 판매되는 공기 청정기는 대부분이 ca인증이 있다. 당신이 중국 공기청정기를 구매한다고 가정한다면 조금은 고민해 보야야 할 부분이다. 

셋째, 거품 없는 가격으로 공기청정기를 구매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1-1) 일반적으로 공기청정기의 경우 가격이 비싸다. 그래서 구매를 망설이는 경우가 많다. 그렇다면 거품 없는 가격으로 공기청정기를 구매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1-2) 구매에는 3가지 형식이 존재한다. 구매, 해외직구 , 렌털 이 3가지의 경우에 대하여 하나씩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1-3) 국내에서 공기청정기를 구매하는 경우의 장점은 앞서 말한 인증된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AS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고장이 난경 우에 대처하기 쉽다. 필터를 구매해서 교체할 경우 필터를 구하기도 쉽다. 

1-4) 해외직구를 하는 경우에는 두 가지의 루트가 있다. 직접구매대행구매이다. 당신이 직접구매를 해본 경험이 있다면 아마 어렵지 않게 구매할 수 있을 것이다. 직접 구매가 어렵다면 대행구매를 해서 구매하는 경우도 있으니 확인해 보면 된다. 장점은 같은 제품을 구매할 경우라도 국내보다 저렴함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는 것이다. 단점이라면 잘못 구매했을 경우에 난간함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국내 제품이 아닌 해외에서 생산되는 제품이라면 안정성에 대해서 알아보아야 한다. 중국의 저가 제품이라면 더더욱 신경 써서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1-5) 렌털로 공기청정기를 사용할 경우에는 매달 일정 금액의 렌탈료를 지불하여야 한다. 하지만 렌털의 특성상 고장이 났을 때 추가 요금 없이 수리나 교환이 가능하고, 필터를 주기가 되면 방문하여 교체해준다는 장점이 있다. 단점이라면 요금이 비싼 감이 없지 않다는 것이다.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고 귀찮은 것이 싫다면 렌털이 좋지만 비용적인 부분이 너무 부담스럽고 필터 교체 정도는 직접 할 수 있다면 구매가 좋을 것 같다.

넷째, 큰 평수의 공기청정기 한대를 살 것인가? 작은 평수의 공기청정기를 여러 대 살 것인가?

결론부터 말하자면 큰 평수의 공기청정기 한대를 구매하는 것보다 작은 평수의 공기청정기를 여러 대 설치하는 것이 좋다. 이유는 간단하다. 당신이 살고 있는 곳이 원룸이 아니라면 방과 방은 분리되어 있기 때문에 공기 청정기로부터 먼 방이라면 충분하게 케어가 가능하지 않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작은 평수의 공기청정기를 방마다 설치하고 거실엔 조금 큰 평수의 공기청정기를 설치해서 공기청정기 주변의 먼지를 여러 대의 공기청정기로 케어해야 한 효율적인 사용이 가능하다.

다섯 번째,  효율적인 공기청정기 사용법평수와 공간에 맞는 공기청정기를 구매하는 것이다.

일반적인 경우에 적정 평수가 공기 청기에 적혀있다. 당신의 방이 5평 정도 크기라면 5평형 공기청정기를 구매하는 것보다 7~8평 정도의 공기청정기를 구매하는 것이 좋다. 앞서에서도 말했듯이 공기청정기는 주변의 공기를 빨아들여서 미세먼지를 걸러내고 깨끗한 공기를 내보내는 역할을 한다. 그렇기 때문에 공기청정기의 가까운 곳은 문제없지만 공기청정기와 멀어질수록 효과가 감소할 수밖에 없다. 자신이 머무르는 공간보다 조금 큰 평수의 능력을 케어할 수 있는 공기청정기를 구매한다면 구석까지 먼지를 빨아들여 케어가 되지 않는 지역을 없앨 수 있다. 

 

마무리 


공기청정기를 구매한다면 집안 환경에 맞는 효율적인 공기청정기를 구매하자. 당부의 말씀을 드린다면 공기청정기를 구매해서 사용하더라도 집안의 환기는 필수라는 것을 잊지 말자! 환기를 시키지 않으면 집안에 이산화 탄 수 수치가 올라가기 때문이다. 환기를 시키려면 2시간에 한 번이 좋다. 그리고 밤이나 새벽시간보다는 해가 뜬 아침부터 낮시간을 이용하자! 미세먼지가 많더라도 최소한 한번 이상 어느 정도 집안의 오염된 공기가 빠져나갈 수 있게 5분만이라도 환기를 시키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