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관리법/대인관계

유머를 장점으로 만드는법

유머를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는 사람은 대인관계에서 좋은 위치를 선점할 수 있다. 연인 사이라면 유머감각이 있는 남자가 인기가 많다는 건 모두가 인정하는 부분이다. 유머를 적절하게 사용하면 직장 내에서도 상사나 동료들에게 인기 있는 직원이 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유머감각 하나만으로 사업에서 크게 성공한 사람들도 있다. 이렇듯 유머를 적절하게 사용하게 되면 인간관계에 자신감을 가질수 있다.

유머란 무엇인가?

유머라는 것은 장난을 친다거나 일부러 웃기려고 노력하는 것이 아니다. 세상을 살다 보면 일어나는 일들을 재치 있게 받아들이는 것이다. 예를 들자면 '행복을 찾아서'라는 영화에서 편한 복장으로 집에서 페인트칠을 하고 있는 상황에 벌금 연체로 구치소에서 하루를 보내게 된다. 하필 다음날이 중요한 면접 인대 윌 스미스는 옷도 갈아입지 못한 채 참석하게 된다. 그곳에서 윌스가 했던 유머를 보면 유머가 무엇인지에 대한 좋은 예시가 된다.

무엇이 나의 기분을 변화시키는가?

심각한 분위기나 조금 불편한 분위기에서 어떠한 유머를 구사했을 때 내가 다른 사람 관계에서 기분이 좋아지는 경험을 했다면, 좋은 유머를 쓴 것이다. 반대로 내가 어떤 유머를 썼는데, 나의 기분도 좋지 않고, 상대방도 기분 좋게 받아들이지 않았다면 좋지 않은 유머이다. 유머는 나의 기분도 좋게 하고, 유머를 듣는 사람도 기분 좋게 하는 것이 가장 좋다.

 

유머를 잘 쓰려면?

유머를 잘 사용하기 위해서는 주변에서 유머스러운 사람을 보고 배우는 방법이 있다. 내가 일부러 배우려고 노력하지 않아도 유머를 잘 사용하는 사람과 있으면 나도 모르게 배우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유머를 잘 사용하는 사람과 친하게 지내는 것이 좋다. 예를 들자면 유머스러운 아버지를 가진 아들은 보통의 아버지를 둔 사람들보다 유머를 잘 사용할 수 있다. 친한 동료나 친구들 중 유머스러운 사람과 함께 보내는 시간을 많이 가지자.

 

유머스러운 이야기를 기억해 두자.

유머스러운 이야기는 인터넷이나 영화 드라마 소설 등등에서 찾아볼 수 있다. 그중에서 자신이 재미있게 생각되는 것들을 기억해 두었다가 써먹을 수 있는 상황이 온다면 적절하게 사용하자. 그런 식으로 한 번 두 번 사용하다 보면 당신이 사용할 수 있는 유머스러운 이야기가 하나둘씩 늘어난다. 기본적으로 유머에 대해 이해하는 사람이 유머스러운 이야기까지 많이 알고 있다면 당신의 유머지수는 크게 증가할 것이다.

유머를 사용하기 위해 피해야 할 자세

유머를 잘 사용하기 위해서는 많은 사람들이 이해할 수 있는 유머를 사용해야 한다. 특정사람이나 혼자만 알고 있는 유머는 피해야 한다. 예를들자면 게임에 대해서 모르는 사람에게 게임에서 나오는 유머를 사용하면 이해하지 못할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해할수 있는 유머가 좋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스스로 너무 피해의식을 가지고 사람을 대하는 것이다. 자신을 방어하려 하면 상대방에게 마음을 열 수 없고, 상대방 또한 당신에게 편하게 대할 수 없다. 적당선의 농담이나 장난들도 유머스럽게 받아칠 수 있는 자세가 필요하다. 그렇다고 무턱대고 농담이나 장난을 받아들이거나 상대방에게 하면 안 된다. 적정선을 유지하자.